질문을 올바르게 하는 방법

From Miraheze Meta, Miraheze's central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sking questions correctly and the translation is 56%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Shortcut:
AQC

This is a collection of advice, based on the observation at Discord, by revi.

스스로 찾아보세요

지원 센터를 둘러보세요. FAQ를 읽어 보세요. 공동체 알림판에 어떤 질문이 올라왔는지 확인해 보세요. "눌러보세요" 라고 적힌 버튼이 문제를 해결할 것 같으면, 먼저 눌러 보세요. 검색 한 방, 또는 설명서 한 장 읽으면 바로 해결되는 질문을 굳이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기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노력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질문하기 위해 질문하지 마세요

이 내용을 알려주기 위해 준비된 사이트가 두 개 이상 있습니다: 질문하기 위해 질문하지 말고, 그냥 질문하세요, 채팅에서 "안녕하세요"라고만 하지 마세요.

하지만 요약하자면... 무언가 질문을 하고 싶다면 "질문이 있어요"나 "뭐 하나 물어봐도 돼요?" 라고 물어볼 필요가 없어요. 그냥 바로 질문을 물어보세요. "이 확장기능 어떻게 키나요?" 나 ".exe 파일을 못 올리겠는데, 어떻게 올리나요?" 와 같은 방식으로요. 그러면 바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거나, 질문에 바로 답을 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문이 있어요"라고만 말한다면, "질문이 뭔데요?" 라는 질문을 받을 것이고, 결과적으로 당신이 진짜 질문을 할 때까지 답변을 들을 수 없으니 당신의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질문을 명확히 하세요

우리는 전능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의 마음을 읽을 수 없어요. 따라서 질문을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문제가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하면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해 드릴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다음 내용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 어떤 일을 달성하고 싶은 건지 말해 주어야 합니다. 위키백과식 정보상자를 들여왔는데 작동을 안 하나요? 팬덤 (위키아) 위키를 이전하고 싶나요? 무엇이 됐든, 그것이 무엇인지를 말 해 주어야 그 문제를 해결할 최선의 방법을 알려 줄 수 있습니다.
  • 무언가 오류가 발생했거나 예상치 못한 행동을 보이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 오류 메시지를 볼 수 있다면, 복사해서 붙여넣으세요. (IP 주소가 있다면) IP 주소를 제거하는 것을 제외하고 메시지를 수정하지 마세요. 질문을 하는 플랫폼이 IRC라면, 긴 오류 메시지는 pastebin을 이용하세요. 스크린샷도 괜찮지만, 가능한 경우 항상 텍스트 메시지가 선호됩니다.
    • 어떻게 그 오류 메시지를 보게 되었는지 말해주세요. 그 오류를 보기 바로 직전에 무엇을 하고 있었나요? 어떤 문서를 편집하고 있었나요? (주소창에서 URL을 붙여넣으세요) 무언가 절차를 건너뛰지 마세요. 그게 문제를 해결할 열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원래 생각하던 방식이 무엇이었고, 어떤 결과를 보았는지 설명해 주세요. Miraheze에서 지원하지 않는 작업을 시도하고 있을 수도 있는데,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죄송하지만 그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라는 말을 해 줄 수 있겠죠.

기다리세요

k6ka 님이 디스코드쓰신 것과 같이...

1. 인내는 삶의 중요한 가치입니다.
2. 이 프로젝트는 자원봉사자에 의해 운영됩니다. 즉, 사람들이 앉아서 디스코드만 24시간 보면서 즉시 질문에 답변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거죠. 각자 해야 할 일이 있고, 인생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3. 누군가가 즉시 질문에 답해주지 않는다고 메시지를 보내면 더 빠른 답장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내가 딴 일을 보고 있거나 휴가를 갔을 때 누가 50개의 이메일을 보냈다면, 그게 이메일 1개를 보낸 것보다 더 빠른 답장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사실, 메시지를 보내면, 그 메시지의 늪에서 허우적거려야 하기 때문에 답장이 더 늦어질 수 있습니다.

Whenever you repeat your question, repeatedly post "do this now", excessively ping someone who can answer your question, or otherwise annoy other people, then they might skip your question and/or request because they don't want to deal with your demanding tone. Please respect that everyone has other things to do beside handling your request.

Miraheze에는 서비스 수준 협약서가 없습니다. 즉, Miraheze의 누구도 특정 시간 내에 답변을 해 줄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는 말입니다.

더 보기